노인복지센터
- 센터 소개
- 낮 동안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신체 및 인지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정서적 안정 및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섬김과 나눔으로 사랑을 실천하며 서비스 질 향상과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장기요양 기관입니다.
- 이용안내

- 이용대상
- - 대상 : 장기요양 등급 판정을 받은 낮 동안 도움이 필요한 치매 및 노환 어르신
- 이용료
- - 노인장기요양 수가 기준표에 따름.
(본인부담금 15%, 기초 수급자 본인부담금 무료, 급,간식비 1일 3,000원)
- 운영시간
- - 월요일 ~ 토요일 08:30~17:30 (차량운행시간 포함)
◎ 노인복지센터 프로그램
1. 보건.의료 서비스
- 노인성 질병에 대한 약물의 오남용을 방지하고 건강 상태를 파악한 사전 예방 관리로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유지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노인성 질환에 대한 부양가족의 부양 부담을 완화 시킨다.
프로그램명 |
프로그램 내용 |
시행시기 |
건강체크 |
정기적인 건강체크 및 상담실시 |
매일 |
투약관리 |
약물 오남용 방지를 위한 건강관리 |
필요시 |
병원동행 |
의료기관을 연계한 체계적인 병원동행 |
필요시 |
보건 교육 |
건강한 생활유지와 노인성 질환 완화를 위한 교육 |
년 1회 |
2. 신체기능 유지 프로그램 (재활서비스)
- 개인별 특성에 맞는 신체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능력 및 잔존기능을 유지, 향상시키고
재활의지를 고취시켜 노인성 질환을 사전에 예방한다.
프로그램명 |
프로그램 내용 |
시행시기 |
스트레칭 |
근육, 유연성을 강화시키는 스트레칭 동작 훈련 |
주 1회 |
작업활동 |
잔존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동작 훈련 |
주 1회 |
안마서비스 |
근력 향상과 피로회복을 위한 시각 장애인 안마서비스 |
주 1회 |
온열치료 |
신체 기능 재활을 위한 물리치료 |
매일 |
일상생활훈련 |
일상생활 자립을 위한 동작 훈련 |
매일 |
3. 인지기능 프로그램 (심리.사회증진 서비스)
- 다양한 인지활동을 통해 집중력과 손과 눈의 협응력을 증대시키고, 어르신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잔존기능을 유지 향상시킨다.
프로그램명 |
프로그램 내용 |
시행시기 |
종이접기 |
소근육과 두뇌 활동을 유도한 조형 활동 |
주 1회 |
민요교실 |
전통 음악과 악기를 활용한 음악 요법 |
주 1회 |
웃음치료 |
맷돌의 기본원리와 레크리에이션을 병행한 웃음치료 |
주 1회 |
동화구연 |
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을 위한 회상 활동 |
주 1회 |
미술활동 |
자유 연상, 자기표현 활동을 통한 미술 요법 |
주 1회 |
노래교실 |
노래활동을 통해 우울감 해소 및 기억력 향상 |
주 1회 |
4. 사회적응 프로그램(정서지원 서비스)
- 신체, 정서적 욕구 충족과 사회적 관계 유지를 위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 지지망을 형성하여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킨다.
프로그램명 |
프로그램 내용 |
시행시기 |
생신잔치 |
자존감 향상을 위한 분기별 생신잔치 |
년 4회 |
명절나누기 |
명절의 의미를 부여한 체험 활동 |
년 2회 |
나들이 |
계절의 변화 인지와 일상생활의 활력 제공 |
년 2회 |
영화상영 |
문화체험 기회 제공을 통한 회상활동 |
월 1회 |
어버이날 |
효 문화 계승과 자존감 향상 |
년 1회 |
세상둘러보기 |
언론을 매개 체로한 회상활동으로 사회 적응력 향상 |
주 1회 |
5. 위생관리 서비스
- 청결한 위생 관리를 위한 서비스 제공으로 각종 질병을 사전에 예방 관리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반복된 위생 관리 훈련으로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킨다.
프로그램명 |
프로그램 내용 |
시행시기 |
목욕서비스 |
이용자의 위생, 청결을 위한 정기적 서비스 |
필요시 |
배변 훈련 |
반복된 배변 훈련과 교육을 통한 건강 관리 |
매일 |
손톱관리 |
청결한 신체 유지 |
주 1회 |
이.미용서비스 |
이용자의 욕구와 청결 관리를 통해 사회 적응력 향상 |
월 1회 |
6. 부양자 지원 사업
- 부양가족과의 지지망 형성으로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고 신속한 정보제공으로 기관과의 신뢰성을 강화한다.
프로그램명 |
프로그램 내용 |
시행시기 |
입소상담 |
서비스 이용 욕구자의 적격성 판단 및 욕구 파악 |
수시로 |
이용자 상담 |
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기적 상담 |
수시로 |
사례회의 |
이용자의 사례회의를 통한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|
분기별 |
보호자 간담회 |
부양가족과의 정보교류 및 정서적 지지망 형성 |
년 2회 |